부산시는 부산 청년들을 위해서 월세 지원, 취업장려금 등 다양한 청년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부산 청년이라면 꼭 알아야 할 주거 지원사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✔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사업: 머물자리론
머물자리론은 부산시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임차보증금 대출의 이자를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. 부산은행을 통해서 임차보증금의 90% 범위에서 최대 1억 원 이내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🔸지원 대상
- 주민등록상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19~39세
- 무주택 청년 세대주
-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 5%이상 지급한 경우
🔸소득조건
본인 연소득 6천만 원 이하, 부부합산일 경우 1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.
🔸대상주택
부산시 소재의 주택 및 오피스텔 등이 지원 대상이며 임차보증금은 2억 원 이하이면서 전월세 전환율은 6.1%이하여야 합니다.
💡전월세 전환율이란?
전월세 전환율은 보증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하는 비율로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전월세 전환율=[(월세X12개월)/(임차보증금-월세보증금)]X100
🔸지원내용
머물자리론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90%, 최대 1억 원으로 생애 딱 한 번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. 연소득별 대출이자 지원은 아래의 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- 대출취급은행 : 부산은행
- 대출기간 : 1년 이상, 2년 이내로서 당해 임대차 계약 만료일까지
- 대출한도 : 1억 원 이내(임차보증금의 90% 범위 내
🔸신청방법
머물자리론은 주택 계약을 먼저 하고나서, 매월 1일부터 10일 사이에 부산청년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대출 대상자로 선정되면 월말에 부산은행으로부터 알림을 받은 후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✔청년 월세지원사업
부산시가 주관하는 '청년월세 지원사업'은 22년부터 27년까지 국토부가 주관하는 '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'사업으로 대체됩니다. '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2차 사업'은 마감된 상태이며, 추후 시작되는 사업은 지켜봐야겠습니다.
🔸지원 대상
- 주민등록상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19~39세
- 부모님과 별도 거주 무주택 청년(청약통장 가입필수)
- 소득기준 :(원가구)기준 중위소득 100%이하 &(청년독립가구)기준 중위소득 60%이하
🔸지원내용
실제 납부하는 월세의 최대 20만 원까지 최대 24개월(회)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 임차보증금과 관리비는 포함되지 않으며, 청년 본인 계좌로 현금 지급받습니다.
🔸신청방법
- 온라인 신청: 복지로 홈페이지
- 방문 신청: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